공지사항

[대학원] ★2022-1학기 석·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및 결과 제출 안내

  • 학사
  • 사회대

2022-1학기 석·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및 결과 제출 안내

 

 

 

1. 다음 사항을 모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붙임5. 심사대상자(학생) 확인서 참조)

논문심사대상자 CHECKLIST

논문심사비를 납입하였는지

논문심사일 이전까지 납부하셔야 합니다.

이번 학기 최종 납부마감일: 2022. 6.24.()

-1. 영어시험에 합격했는지

영어시험은 학위청구논문 제출을 위한 자격사항입니다.

외국인 학생은 영어 또는 한국어 시험으로 가능합니다.

기존에 영어시험 합격하지 않은 경우 2022-1학기 내 성적제출이 필수입니다.

2022-1학기 공인어학시험 성적 제출기간: 2022. 5. 23()~27(), 세부일정은 학과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학과에 문의

2022-1학기 공인어학시험 성적은 2020. 7. 1. 이후 응시한 성적만 유효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2. 외국어시험에 합격했는지

(정외과 2017-2학기 이전 입학

박사과정생만 적용)

정치외교학과 박사학위과정 중 2017-2학기 이전 입학생에게만 해당됩니다.

연구윤리교육을 이수했는지

(2014 학년도 입학생부터 적용)

종합시험 전까지 이수 권장사항입니다.

아직 연구윤리교육 이수하지 못한 경우, 논문심사일 전까지 이수하시기 바랍니다. “필수교과목을 이수하신 후 수료증명서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연구윤리 이수 안내문(바로가기)

연구윤리준수서약서 제출

연구윤리 강화의 일환으로 (붙임 6) 서약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

중앙도서관에서 제공하는 표절예방시스템 턴잇인(Turnitin)을 통한 유사도 검사를 실시하고, 검사결과에 대해 지도교수 확인을 거쳐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붙임7)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학술지 발표 실적

(2014학년도 박사/통합과정 입학생부터)

(2014학년도 박사/통합과정 입학생 해당)

재학 중 각 학부.학과에서 정한 학술지에 1편 이상의 논문을 주저자(1저자 또는 교신저자)로 발표하여야 졸업이 가능하며, <박사학위 논문 발표 실적 목록>(붙임 8)에 작성하여 학과의 확인을 받아야 합니다.

 

2. 위 내용을 빠짐없이 확인하시고, 아래 내용에 맞춰 기간별로 제출해야 하는 서류를 누락 없이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1. 학위청구논문 심사기간 20223~ 6- 재심 포함

-> 자세한 심사일정은 학과에서 자율적으로 결정하므로 소속 학과로 문의

 

학위청구논문 최종 결과물(완제본 등)202274() 12시까지 사회대 행정실(210)로 반드시 제출해야 하므로 심사기간 범위에서 자율적으로 결정하여 시행합니다.

심사 완료 후, 논문수정 및 완제본 제작기간, 인준서 서명 및 날인 받는 시간까지 고려해야 함.

 

2. 학위청구논문 심사비 납부

. 논문심사비: 석사 168,000/ 박사 795,000

. 납부일: 2022. 3. 21() ~ 2022. 6. 24() , 논문심사일 이전에는 납부 완료하여야 함.

. 납부방법: [유레카통합행정(마이유레카)>학사>졸업>논문심사비납부신청] '신청' '고지서 출력'

모든 금융기관을 이용하여(창구, 인터넷뱅킹, 텔레뱅킹, ATM기 이체) 고지서 상의 본인 명의 가상계좌로 송금

. 심사료 지급: 사회대 전체 논문심사 최종결과물 제출 완료 후, 대학() 행정실에서 회계처리하여 지급함(심사위원 1인당 56,000(3인 기준), 박사 159,000(5인 기준)씩 지급).

 

3. 연구윤리준수서약서, 심사대상자(학생)확인서 등 제출

. 학생 학과 제출: 각 학과별 제출 안내와 마감기한에 따라

. 학과 사회대 행정실(210) 제출: 2022. 5.20.()까지

. 제출서류

- 2022-1학기 학위청구논문 심사대상 학생 명단(학과 작성)

- 학위청구논문 심사위원 명단(붙임2)

- 심사대상자(학생) 확인서(붙임5)

- 연구윤리준수 서약서(붙임6)

 

4. 학위청구논문 최종결과물(완제본 등) 제출

. 학생 학과 제출: 각 학과별 제출 안내와 마감기한에 따라

. 학과 사회대 행정실(210) 제출: 2022. 7. 4.() 12시까지

. 제출서류

1) 하드커버 완제본 논문 3(인준서에 날인 완료)

외국인 학생 성명 표기는 학적정보의 표기방법과 동일하여야 함

제출하는 논문에는 심사위원 전원의 서명을 받아야 함(대학원 학칙시행세칙 제52)

2) 하드커버 완제본 논문 겉표지 복사본(전산출력본 아님, 글씨가 잘 보이도록 검정색 겉표지 복사)

3)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 및 디지털 수령증(턴잇인에서 출력)

4) 박사학위과정 논문 발표 실적 목록 및 연구실적물(2014학년도 박사/통합과정 입학생부터)

5) 박사 통계조사 설문지(추후 학과로 양식 송부)

6) 학위논문 저작물 이용허락서(중앙도서관 온라인 제출 후 출력 가능, 서명 확인)

7) 학위논문 파일 제출확인서(중앙도서관 온라인 제출 후 출력 가능)

 

. 학적팀 및 중앙도서관 제출 : 행정실에서 일괄 제출합니다.

 

 

5. 학위청구논문 전자파일 온라인제출 (문의: 중앙도서관 (02) 3277-4614)

 

. 학생 중앙도서관 제출: 2022. 6. 24.() ~ 2022. 7. 1.()

. 제출방법

1) 논문심사에 합격한 후 제본업체에서 학위논문 완제본 최종본을 제작한 뒤, "완제본 인쇄용 파일"을 도서관 홈페이지의 학위논문 제출사이트에 온라인으로 제출

2) 제출사이트: [도서관홈페이지>컬렉션>디지털 이화>dColletion EWHA>자료제출]

(https://dcollection.ewha.ac.kr)

3) 파일형태: 한글/ MS-WORD/ PDF 파일 중 택1 (파일명은 임의지정/ 마침표 사용 불가)

4) 온라인 제출 후, 도서관에서 논문 접수완료(승인) 문자메세지를 받으면 [dColletion EWHA>제출내역]에서 "학위논문 저작물 이용허락서" "학위논문 파일 제출확인서"를 출력하여, 완제본 논문과 함께 소속 학과로 제출(행정실, 도서관 제출 아님)

 

. 유의사항

1) 반드시 대학원 제출용 하드커버 완제본 최종본이 나온 후 완제본과 동일한 파일로 온라인 제출해야 하며, 제본업체에서 완제본이 나오기 전에 미리 온라인제출하지 않도록 유의.

2) 도서관에서는 온라인 제출된 학위논문이 본교 학위청구논문 체제에 맞는지 검증할 수 없으므로, 제출자가 대학원홈페이지(http://graduate.ewha.ac.kr)에서 논문체제 및 관련 안내문을 숙지한 후 학위논문 완제본을 만들어야 함.

 

6. 학위논문 체제

 

첨부한 <학위청구논문작성법>, <학위청구논문 템플릿>을 반드시 확인하고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서식1> 표지

좌측상단에 있는 학년도2021학년도라 기재, 하단의 년도는 졸업년도로 2022으로 기재함.

<서식3> 표제지

중간의 제출년월은 완제본 논문 제출월로써, 20223~ 20227 이전으로 기재함.

 

 

자주 있는 실수

인준서: 지도교수와 심사위원이 동일한 경우에도 지도교수, 심사위원에 모두 기입해야 합니다. 지도교수가 심사위원에 포함되어 있다고 해서, 한 쪽만 기재하여서는 안 됩니다.

학과명 오류: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과]의 방점()을 누락하는 경우, 사회적경제협동과정의 협동과정학과로 잘못 적는 경우, 대학원명을 잘못 기재하는 경우 등.

 

붙 임

1. 학위청구논문 심사 및 결과 제출 안내 1

2. 학위과정별 학위청구논문 심사위원명단 서식 1

3. 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서 서식 1

4. 학위청구논문 최종 종합보고서 서식 1

5. 심사대상자(학생) 확인서 1

6. 연구윤리준수서약서 서식 1

7.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 서식 1

8. 박사학위/통합과정 논문 발표 실적 목록 서식 1.

기타 참고자료: <학위청구논문작성법>, <학위청구논문 템플릿>