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연구소는 사회복지연구센터로서 쌓아온 10년간의 경험을 기반으로 사회복지분야의 이론 연구와 실천 모형의 개발을 통해 사회복지학과를 세계적인 수준으로 발전하는 데 기여하고 궁극적으로 국내외 사회복지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해 1996년 사회과학연구소 내에 설립되었다. 본 연구소의 소장과 연구위원은 사회복지학전공 소속의 교수진이다.
본 연구소의 목적은 국내로는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전문지식을 기반으로 한 실천모델과 정책모델을 개발하고, 국외로는 아시아 지역을 포함한 세계 각국 사회복지연구의 허브로서 중심기능을 수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소 산하에 임상연구센터, 정책연구센터, 아시아복지연구센터, 전문경력개발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고령화연구센터, 중독연구센터, 역사연구센터 등을 두고 있다.
이외에도 사회복지연구소는 다양한 사회복지 연구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매년 양적연구방법론워크샵과 질적연구방법론워크샵을 실시하고 있으며, 학기 중에는 매월 사회복지 분야의 전문가 및 국내외 학자를 초빙하여 콜로키움을 개최함으로써 사회복지 연구의 폭을 넓히고 있으며,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인 『사회복지실천과 연구』를 발간하는 등의 활동을 통해 사회복지발전에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