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대학원] 2021-2학기 석·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및 결과 제출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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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2학기 석·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및 결과 제출 안내

 

 

 

1. 학위청구논문심사 이전에 다음 사항(.~.)이 완료되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붙임5. 심사대상자(학생) 확인서 참조)

 

. 논문심사비 납입 (납부예정인 경우 비고란에 납부예정일 기재. 논문심사일 이전 납부 완료되어야 함)

. 영어시험(2018-1학기부터 외국인학생은 영어 또는 한국어 시험) 2외국어시험(해당학과) 합격

심사대상확인서에 2021-2학기 제출 예정으로 작성한 학생은 반드시 기한 내 제출

영어시험 및 제2외국어시험 제출기간: 2021. 11. 23() ~ 11. 29(), 세부일정 학과 문의

. 연구윤리교육 이수(2014학년도 입학생부터): 학위청구논문 제출 자격으로 종합시험 응시 전 학기까지 이수하도록 권장하고 있으나, 논문세미나 수강 이전 학기까지 이수하지 못한 경우 논문심사일 이전에 이수한 연구윤리교육 수료증명서를 심사일 전 학과에 제출하여야 함.

연구윤리교육 필수과목 수료증명서를 제출하여야 함, 선택과목은 해당 안 됨

. 연구윤리준수서약서 제출: 연구윤리 강화의 일환으로 <연구윤리준수서약서>를 논문세미나 수강자 모두 제출하여야 함(붙임6).

.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 제출: 중앙도서관에서 제공하는 표절예방시스템 턴잇인(Turnitin)을 통한 유사도 검사를 실시하고, 검사결과에 대해 지도교수 확인을 거쳐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붙임7)를 제출하여야 함.

자세한 내용은 [붙임1] 안내문 마지막 페이지의 <학위논문 표절 검사 시행 방법 안내> 참조)

. 학술지 발표 실적(2014학년도 박사/통합과정 입학생부터) : 재학 중 각 학부.학과에서 정한 학술지에 1편 이상의 논문을 주저자(1저자 또는 교신저자)로 발표하여야 졸업이 가능하며, <박사학위 논문 발표 실적 목록>(붙임 8)에 작성하여 학과의 확인을 받아야 함.

[대학원 학칙시행세칙] 52조의2(재학 중 논문 발표) 박사학위과정 학생은 재학 중 각 학부·학과에서 정한 학술지에 1편 이상의 논문을 주저자(1저자 또는 교신저자)로 발표하여야 한다.

실기박사학위과정 학생은 재학 중 각 학부·학과에서 정한 연구실적물을 제출함으로써 제1항에 따른 논문의 학술지 발표를 갈음 할 수 있다.

1항과 제2항에 따른 연구실적물 또는 이를 증명하는 서류(게재예정증명서 포함)는 제52조에서 정한 합격된 논문제출 시 함께 제출되어야 한다. (개정 2018.6.20.)

 

2. 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서 행정실 제출기한(2021.12.27.())과 최종 결과물(완제본) 행정실 제출기한(2022. 1. 3.())을 감안하여, 학과에서 마감 날짜에 지장이 없는 범위에서 자율적으로 심사일정을 결정하여 시행합니다.

 

- 아 래 -

 

1. 학위청구논문 심사기간 20219~ 12- 재심 포함

-> 자세한 심사일정은 학과에서 자율적으로 결정하므로 소속 학과로 문의

 

학위청구논문 최종 결과물(완제본 등)202213() 12시까지 사회대 행정실(210)로 반드시 제출해야 하므로 심사기간 범위에서 자율적으로 결정하여 시행합니다.

심사 완료 후, 논문수정 및 완제본 제작기간, 인준서 서명 및 날인 받는 시간까지 고려해야 함.

 

2. 학위청구논문 심사비 납부

  가. 논문심사비: 석사 168,000/ 박사 795,000

  나. 납부일: 2021927() ~ 1224() , 논문심사일 이전에는 납부 완료하여야 함.

  다. 납부방법: [유레카통합행정(마이유레카)>학사>졸업>논문심사비납부신청] '신청' '고지서 출력'

모든 금융기관을 이용하여(창구, 인터넷뱅킹, 텔레뱅킹, ATM기 이체) 고지서 상의 본인 명의 가상계좌로 송금

  라. 심사료 지급: 사회대 전체 논문심사 최종결과물 제출 완료 후, 대학() 행정실에서 회계처리하여 지급함(심사위원 1인당 56,000(3인 기준), 박사 159,000(5인 기준)씩 지급).

 

3. 연구윤리준수서약서, 심사대상자(학생)확인서 등 제출

  가. 학생 학과 제출: 각 학과별 제출 안내와 마감기한에 따라

  나. 학과 사회대 행정실(210) 제출: 20211119()까지

  다. 제출서류

   - 2021-2학기 학위청구논문 심사대상 학생 명단(학과 작성)

   - 학위청구논문 심사위원 명단(붙임2)

   - 심사대상자(학생) 확인서(붙임5)

   - 연구윤리준수 서약서(붙임6)

 

4. 학위청구논문 최종결과물(완제본 등) 제출

  가. 학생 학과 제출: 각 학과별 제출 안내와 마감기한에 따라

  나. 학과 사회대 행정실(210) 제출: 202213() 12시까지

  다. 제출서류

   1) 하드커버 완제본 논문 3(인준서에 날인 완료)

외국인 학생 성명 표기는 학적정보의 표기방법과 동일하여야 함

제출하는 논문에는 심사위원 전원의 서명을 받아야 함(대학원 학칙시행세칙 제52)

   2) 하드커버 완제본 논문 겉표지 복사본(전산출력본 아님, 글씨가 잘 보이도록 검정색 겉표지 복사)

   3)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 및 디지털 수령증(턴잇인에서 출력)

   4) 박사학위과정 논문 발표 실적 목록 및 연구실적물(2014학년도 박사/통합과정 입학생부터)

   5) 박사 통계조사 설문지(추후 학과로 양식 송부)

   6) 학위논문 저작물 이용허락서(중앙도서관 온라인 제출 후 출력 가능, 서명 확인)

   7) 학위논문 파일 제출확인서(중앙도서관 온라인 제출 후 출력 가능)

 

  라. 학적팀 및 중앙도서관 제출 : 행정실에서 일괄 제출합니다.

 

 

5. 학위청구논문 전자파일 온라인제출 (문의: 중앙도서관 (02) 3277-4614)

 

 가. 학생 중앙도서관 제출: 20211224() ~ 20211231()

 나. 제출방법

  1) 논문심사에 합격한 후 제본업체에서 학위논문 완제본 최종본을 제작한 뒤, "완제본 인쇄용 파일"을 도서관 홈페이지의 학위논문 제출사이트에 온라인으로 제출

  2) 제출사이트: [도서관홈페이지>컬렉션>디지털 이화>dColletion EWHA>자료제출](https://dcollection.ewha.ac.kr)

  3) 파일형태: 한글/ MS-WORD/ PDF 파일 중 택1 (파일명은 임의지정/ 마침표 사용 불가)

  4) 온라인 제출 후, 도서관에서 논문 접수완료(승인) 문자메세지를 받으면 [dColletion EWHA>제출내역]에서 "학위논문 저작물 이용허락서" "학위논문 파일 제출확인서"를 출력하여, 완제본 논문과 함께 소속 학과로 제출(행정실, 도서관 제출 아님)

 

  . 유의사항

  1) 반드시 대학원 제출용 하드커버 완제본 최종본이 나온 후 완제본과 동일한 파일로 온라인 제출해야 하며, 제본업체에서 완제본이 나오기 전에 미리 온라인제출하지 않도록 유의.

  2) 도서관에서는 온라인 제출된 학위논문이 본교 학위청구논문 체제에 맞는지 검증할 수 없으므로, 제출자가 대학원홈페이지(http://graduate.ewha.ac.kr)에서 논문체제 및 관련 안내문을 숙지한 후 학위논문 완제본을 만들어야 함.

 

6. 학위논문 체제


 가. 홈페이지 참조: 일반대학원홈페이지(http://graduate.ewha.ac.kr)학사안내학위수여/논문논문심사 및 제출서식학위청구논문체제학위청구논문 템플릿”)

  . 표지와 표제지의 학년도 및 졸업년도와 제출일

<서식1> 표지

좌측상단에 있는 학년도2021학년도라 기재, 하단의 년도는 졸업년도로 2022으로 기재함.

<서식3> 표제지

중간의 제출년월은 완제본 논문 제출월로써, 20219~ 202112 이전으로 기재함.

 

 

붙 임

1. 학위청구논문 심사 및 결과 제출 안내 1

2. 학위과정별 학위청구논문 심사위원명단 서식 1

3. 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서 서식 1

4. 학위청구논문 최종 종합보고서 서식 1

5. 심사대상자(학생) 확인서 1

6. 연구윤리준수서약서 서식 1

7.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 서식 1

8. 박사학위/통합과정 논문 발표 실적 목록 서식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