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2021-2학기 석·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및 결과 제출 안내
2021-2학기 석·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및 결과 제출 안내
1. 학위청구논문심사 이전에 다음 사항(가.~바.)이 완료되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붙임5. 심사대상자(학생) 확인서 참조)
가. 논문심사비 납입 (납부예정인 경우 ‘비고’ 란에 납부예정일 기재. 논문심사일 이전 납부 완료되어야 함)
나. 영어시험(※ 2018-1학기부터 외국인학생은 영어 또는 한국어 시험) 및 제2외국어시험(해당학과) 합격
※ 심사대상확인서에 2021-2학기 제출 예정으로 작성한 학생은 반드시 기한 내 제출
※ 영어시험 및 제2외국어시험 제출기간: 2021. 11. 23(화) ~ 11. 29(월), 세부일정 학과 문의
다. 연구윤리교육 이수(2014학년도 입학생부터): 학위청구논문 제출 자격으로 종합시험 응시 전 학기까지 이수하도록 권장하고 있으나, 논문세미나 수강 이전 학기까지 이수하지 못한 경우 논문심사일 이전에 이수한 “연구윤리교육 수료증명서”를 심사일 전 학과에 제출하여야 함.
※ 연구윤리교육 필수과목 수료증명서를 제출하여야 함, 선택과목은 해당 안 됨
라. 연구윤리준수서약서 제출: 연구윤리 강화의 일환으로 <연구윤리준수서약서>를 논문세미나 수강자 모두 제출하여야 함(붙임6).
마.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 제출: 중앙도서관에서 제공하는 표절예방시스템 턴잇인(Turnitin)을 통한 유사도 검사를 실시하고, 검사결과에 대해 지도교수 확인을 거쳐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붙임7)를 제출하여야 함.
※ 자세한 내용은 [붙임1] 안내문 마지막 페이지의 <학위논문 표절 검사 시행 방법 안내> 참조)
바. 학술지 발표 실적(2014학년도 박사/통합과정 입학생부터) : 재학 중 각 학부.학과에서 정한 학술지에 1편 이상의 논문을 주저자(제1저자 또는 교신저자)로 발표하여야 졸업이 가능하며, <박사학위 논문 발표 실적 목록>(붙임 8)에 작성하여 학과의 확인을 받아야 함.
[대학원 학칙시행세칙] 제52조의2(재학 중 논문 발표) ① 박사학위과정 학생은 재학 중 각 학부·학과에서 정한 학술지에 1편 이상의 논문을 주저자(제1저자 또는 교신저자)로 발표하여야 한다. ② 실기박사학위과정 학생은 재학 중 각 학부·학과에서 정한 연구실적물을 제출함으로써 제1항에 따른 논문의 학술지 발표를 갈음 할 수 있다. ③ 제1항과 제2항에 따른 연구실적물 또는 이를 증명하는 서류(게재예정증명서 포함)는 제52조에서 정한 합격된 논문제출 시 함께 제출되어야 한다. (개정 2018.6.20.) |
2. 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서 행정실 제출기한(2021.12.27.(월))과 최종 결과물(완제본) 행정실 제출기한(2022. 1. 3.(월))을 감안하여, 학과에서 마감 날짜에 지장이 없는 범위에서 자율적으로 심사일정을 결정하여 시행합니다.
- 아 래 -
1. 학위청구논문 심사기간 2021년 9월 ~ 12월 - 재심 포함
-> 자세한 심사일정은 학과에서 자율적으로 결정하므로 소속 학과로 문의
학위청구논문 최종 결과물(완제본 등)을 2022년 1월 3(월) 12시까지 사회대 행정실(포210)로 반드시 제출해야 하므로 심사기간 범위에서 자율적으로 결정하여 시행합니다.
※ 심사 완료 후, 논문수정 및 완제본 제작기간, 인준서 서명 및 날인 받는 시간까지 고려해야 함.
2. 학위청구논문 심사비 납부
가. 논문심사비: 석사 168,000원 / 박사 795,000원
나. 납부일: 2021년 9월 27일(월) ~ 12월 24일(금) 단, 논문심사일 이전에는 납부 완료하여야 함.
다. 납부방법: [유레카통합행정(마이유레카)>학사>졸업>논문심사비납부신청] → '신청' 후 '고지서 출력'
→ 모든 금융기관을 이용하여(창구, 인터넷뱅킹, 텔레뱅킹, ATM기 이체) 고지서 상의 본인 명의 가상계좌로 송금
라. 심사료 지급: 사회대 전체 논문심사 최종결과물 제출 완료 후, 대학(원) 행정실에서 회계처리하여 지급함(심사위원 1인당 56,000원(3인 기준), 박사 159,000원(5인 기준)씩 지급).
3. 연구윤리준수서약서, 심사대상자(학생)확인서 등 제출
가. 학생 → 학과 제출: 각 학과별 제출 안내와 마감기한에 따라
나. 학과 → 사회대 행정실(포210) 제출: 2021년 11월 19일(금)까지
다. 제출서류
- 2021-2학기 학위청구논문 심사대상 학생 명단(학과 작성)
- 학위청구논문 심사위원 명단(붙임2)
- 심사대상자(학생) 확인서(붙임5)
- 연구윤리준수 서약서(붙임6)
4. 학위청구논문 최종결과물(완제본 등) 제출
가. 학생 → 학과 제출: 각 학과별 제출 안내와 마감기한에 따라
나. 학과 → 사회대 행정실(포210) 제출: 2022년 1월 3일(월) 12시까지
다. 제출서류
1) 하드커버 완제본 논문 3부(인준서에 날인 완료)
※ 외국인 학생 성명 표기는 학적정보의 표기방법과 동일하여야 함 ※ 제출하는 논문에는 심사위원 전원의 서명을 받아야 함(대학원 학칙시행세칙 제52조 ②항) |
2) 하드커버 완제본 논문 겉표지 복사본(전산출력본 아님, 글씨가 잘 보이도록 검정색 겉표지 복사)
3)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 및 디지털 수령증(턴잇인에서 출력)
4) 박사학위과정 논문 발표 실적 목록 및 연구실적물(2014학년도 박사/통합과정 입학생부터)
5) 박사 통계조사 설문지(추후 학과로 양식 송부)
6) 학위논문 저작물 이용허락서(중앙도서관 온라인 제출 후 출력 가능, 서명 확인)
7) 학위논문 파일 제출확인서(중앙도서관 온라인 제출 후 출력 가능)
라. 학적팀 및 중앙도서관 제출 : 행정실에서 일괄 제출합니다.
5. 학위청구논문 전자파일 온라인제출 (문의: 중앙도서관 (02) 3277-4614)
가. 학생 → 중앙도서관 제출: 2021년 12월 24일(금) ~ 2021년 12월 31일(금)
나. 제출방법
1) 논문심사에 합격한 후 제본업체에서 학위논문 완제본 최종본을 제작한 뒤, "완제본 인쇄용 파일"을 도서관 홈페이지의 학위논문 제출사이트에 온라인으로 제출
2) 제출사이트: [도서관홈페이지>컬렉션>디지털 이화>dColletion EWHA>자료제출](https://dcollection.ewha.ac.kr)
3) 파일형태: 한글/ MS-WORD/ PDF 파일 중 택1 (파일명은 임의지정/ 마침표 사용 불가)
4) 온라인 제출 후, 도서관에서 논문 접수완료(승인) 문자메세지를 받으면 [dColletion EWHA>제출내역]에서 "학위논문 저작물 이용허락서" 및 "학위논문 파일 제출확인서"를 출력하여, 완제본 논문과 함께 소속 학과로 제출(행정실, 도서관 제출 아님)
다. 유의사항
1) 반드시 대학원 제출용 하드커버 완제본 최종본이 나온 후 완제본과 동일한 파일로 온라인 제출해야 하며, 제본업체에서 완제본이 나오기 전에 미리 온라인제출하지 않도록 유의.
2) 도서관에서는 온라인 제출된 학위논문이 본교 학위청구논문 체제에 맞는지 검증할 수 없으므로, 제출자가 대학원홈페이지(http://graduate.ewha.ac.kr)에서 논문체제 및 관련 안내문을 숙지한 후 학위논문 완제본을 만들어야 함.
6. 학위논문 체제
가. 홈페이지 참조: 일반대학원홈페이지(http://graduate.ewha.ac.kr)→학사안내→ 학위수여/논문→논문심사 및 제출서식→“학위청구논문체제” 및 “학위청구논문 템플릿”)
나. 표지와 표제지의 학년도 및 졸업년도와 제출일
<서식1> 표지 좌측상단에 있는 학년도는 2021학년도라 기재, 하단의 년도는 졸업년도로 2022으로 기재함. <서식3> 표제지 중간의 제출년월은 완제본 논문 제출월로써, 2021년 9월 ~ 2021년 12월 이전으로 기재함. |
붙 임
1. 학위청구논문 심사 및 결과 제출 안내 1부
2. 학위과정별 학위청구논문 심사위원명단 서식 1부
3. 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서 서식 1부
4. 학위청구논문 최종 종합보고서 서식 1부
5. 심사대상자(학생) 확인서 1부
6. 연구윤리준수서약서 서식 1부
7.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 서식 1부
8. 박사학위/통합과정 논문 발표 실적 목록 서식 1부.